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12.11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홍천 ‘고양아람산마을’ 대상 수상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2023년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종 발표심사와 시상식을 지난 8일 세종정부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은 지역단위 농업환경보전활동 추진을 통해 농업의 공익적 기능과 농업인의 환경보전 인식을 제고하고, 나아가 친환경농업 확산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19년에 5개 마을을 시작으로 도입되어 현재는 전국 65개 마을에서 추진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경진대회를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참여 마을의 다양한 개선·모범 실천사례와 우수 사업성과를 발굴하여 공유하고, 이를 통해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사업추진 효과 제고 등 사업의 발전방향 마련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2개월간 전국 65개의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참여 마을을 대상으로 참가신청서를 사전 제출 받아 ▲농업환경 분야별(토양, 생태, 용수, 경관, 문화유산 등) 주요 개선 성과 ▲사업 추진 전‧후 마을의 변화 ▲그 밖의 독창적인 성과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 서면심사를 거쳐 10개 마을을 최종 발표심사 대상으로 선발하였다.

최종 발표심사를 통해 ▲대상= 강원 홍천 ‘고양아람산마을’ ▲최우수상= 세종 ‘서원말마을’, 충남 홍성 ‘문당‧도산마을’, 충남 보령 ‘소양마을’ ▲우수상 경북 문경 ‘희양산마을’, 경북 의성 ‘위중마을’, 제주 ‘대평마을’, 충남 홍성 ‘도산‧화계마을’ ▲장려상 경남 함안 ‘두곡‧대산마을’, 충북 음성 ‘김정마을’ 등 10개 마을의 시상 순위를 결정하고, 농식품부 장관상 4점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상 6점을 상금과 함께 수여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10개 마을의 우수사례‧성과를 사례집 및 홍보영상 등으로 제작해 농업환경 개선 효과 등 사업의 성과를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이정석 친환경농업과장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추진으로 농업환경 개선을 통한 농업의 공익적 기능이 제고되고, 더 나아가 친환경농업 확산 및 농촌공동체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이 전국단위 지원사업으로 확대‧개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