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시장 확대 위해 개념과 범위 재설정해야
전통주 시장 확대 위해 개념과 범위 재설정해야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4.01.07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입법조사처, 전통주 발전과제 보고서 발간
국산 농산물, 농촌 연계 필요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전통주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전통주의 개념과 범위를 재설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전통주 산업의 정책동향과 발전과제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혼술·홈술 증가와 MZ세대의 전통주에 대한 관심 증대, K-food로 통칭되는 한식 열풍으로 전통주의 제조·유통·소비시장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수출산업화 기회로도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전통주 등의 산업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통주는 전통주 산업진흥법과 주세법에 전통주를 식품명인 또는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만든 민속주, 농어업경영체 등이 특정 지역 생산 농산물로 만든 지역특산주로 한정해 그 범위를 협소하게 정의하고 있어 시장 확대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전통주 시장의 점유율은 2018년 전체 주류시장의 0.5%에서 2022년 1.6%까지 늘었고, 전통주 제조면허 수는 2022년 1561개로 2017년 943개보다 크게 증가했다.

전통주 등의 수출액은 2022년 기준 약 2500만 달러로 2018년 이후 5년간 8.7%의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탁주 수출액이 가장 높아 우리의 정책 노력에 따라 전통주 산업이 확장되고, 수출상품화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올해 6월 ‘제3차(2023~2027) 전통주 등의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명주 육성 생태계 조성 및 한식 연계 수출 상품화 목표’로 4대 전략, 10개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보고서에서는 전통주 산업의 발전과 육성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주류문화 트렌드 변화를 반영해 관련 사업들이 일관되게 추진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발전방안으로 전통주 등을 포함한 K-술 산업의 시장규모 확대를 위해서는 전통주의 개념과 범위의 재설정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현재 일반 주류제조업체 생산 막걸리, 소주 등은 전통방식으로 제조해도 법률상 전통주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전통주 등이라는 개념에 포괄돼 있는데, K-술 산업의 시장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시각으로 법적·제도적 개선 방향 설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전통주에 대한 주세의 감면세율을 50%에서 인하하고, 감면요건을 완화하고 감면물량을 확대한다면 국산 농산물 소비 촉진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국산 농산물 사용확대 및 지역농업·농촌과 상생방안 마련도 필요하다. 전통주 중 지역특산주는 제조장 소재지나 인근 시군구 등에서 생산된 농산물만 사용할 수 있으나, 제조장 소재지 인근 광역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하거나 일정한 비율로 국내 모든 농산물 사용까지 탄력적으로 허용하여 국산 농산물 사용 확대의 실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통주 원료·기술 개발 등을 위한 R&D, 품질관리, 마케팅 지원·홍보, 교육·인력육성 등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종합지원기관 설립이 필요하다.

전통주 홍보를 위해서는 K-food와 연계된 영화·방송·공연 등의 문화활동 등에 셀럽(Celebrity), 미디어 제작자 등과 다방면의 협력 채널 확보가 필요하고, 정책 당국자가 유명 드라마 작가와 소통해 전통주를 K-콘텐츠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다양하고 트렌디한 전통주와 한식을 연계해 동반 발전을 꽤야 한다. 국내 주류시장의 전반적인 트렌드에 맞춰 국내외 한식당에 한식과 전통주 페어링 레시피를 보급하고, 한식 요리대회 등에 전통주 테마를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전통주 양조장의 품질관리를 위해 유통과정의 콜드체인(cold chain) 체계 구축, 전통주 유통벤더 확대 등 생산부터 판매까지 단계별 맞춤 지원이 필요하고, 고품질의 제품 개발·생산 등을 위해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기술 개발·품질관리 교육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