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과, 비금섬초 파렛트 출하지원 시범사업 추진
한국청과, 비금섬초 파렛트 출하지원 시범사업 추진
  • 정새론 기자 jsr02051@newsfarm.co.kr
  • 승인 2024.01.09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까지 파렛트 1장당 1000원 지원

(한국농업신문= 정새론 기자)

한국청과의 파렛트 출하 지원 사업으로 출하되고 있는 전남 신안 비금섬초의 가락시장 출하가 한창이다. 비금섬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전남 신안의 대표적인 겨울철 소득작물이다. 

가락시장의 한국청과로 출하되는 비금섬초는 겨울 해풍속에서 자라는 노지 시금치로, 일반 시금치에 비해 단맛과 식감이 좋아 중도매인과 소비자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품목이다. 현재 비금섬초는 전남 신안군에서 95% 이상 노지에서 재배되면서 특유의 단맛과 식감을 살리고 있다. 

신안 비금섬초의 거래활성화를 위해 한국청과에서는 파렛트로 출하되는 비금섬초에 대해 파렛트 1장당 1000원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3월까지 진행되는 1차 시범사업에 이어, 2차 시범사업(2024.10월~2025.3월)도 계획돼 있다. 

김대중 비금농협 과장은 “동절기 비금섬초를 출하하는 조합원들을 비롯한 조합 모두가 한국청과의 파렛트 지원사업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면서 “게르마늄 성분이 있는 개펄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비금섬초의 소비 활성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금섬초의 경매를 담당하고 있는 김재민 한국청과 경매사는 “겨울철 비금섬초를 찾는 중도매인 수요 확대에 따라 보다 질좋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면서 “특히 한국청과에서 거래되는 비금섬초를 콕 집어서 요구하는 소비지 납품처가 늘어나고 있으며, 산지의 수취가격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