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 정보 제공…소비자 긍정적
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 정보 제공…소비자 긍정적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4.01.1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명 중 9명 ‘구매 도움된다’
지방 적은 허리삼겹 선호도 높아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달 13일~17일 동안 농협 하나로마트 2개 지점(논산점, 계룡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 정보를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비자들에게 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 정보를 제공하고 삼겹살의 생산과정과 부위별 특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으며, 소포장된 삼겹살 부위에 따라 4가지 명칭으로 구분한 뒤 정보 제공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지방특성 정보가 표기된 삼겹살 제품을 구입한 66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전체 응답자 중 89.4%(591명)가 해당 정보가 필요하고 삼겹살 구입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다.

또한, 지방정보 제공된 삼겹살 100g당 50원~300원 정도의 추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삼겹살 부위별 선호도는 지방비율이 다소 적은 허리삼겹이(40.4%)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축평원은 삼겹살 지방특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가슴삼겹살 ▲배삼겹살 ▲허리삼겹살과 같이 삼겹살에 붙은 척추뼈 위치의 구간에 따라 분류해 명칭을 표시했다. 또 생산부위와 지방함량에 따라 적절하게 혼합해 판매하는 혼합삼겹살에 대한 정보도 추가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