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농 ‘동오시드’ 2024년 고추품종 라인업은
경농 ‘동오시드’ 2024년 고추품종 라인업은
  • 박현욱 farmwook@newsfarm.co.kr
  • 승인 2024.01.2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리 따고 오래 따는 장점 보유
우수 내병성 높은 수확량 '강점'

(한국농업신문= 박현욱 기자) 지난해 고추 재배 면적이 급감하면서 올해 고추 농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가격 상승이 예상되면서 고추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가 늘어나면서다. 지난해 고추 재배면적은 2만7129ha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 전년 수치인 2만9770ha에 비해서도 8.9%나 줄었다. 이상기후 등 재배환경이 척박해지면서 품종 선택이 농가들에게는 생산비를 아끼는 중요 선택지가 됐다. 이에 동오시드는 고추 품종 삼총사를 소개했다. 빨리 따고 오래 따는 장점을 보유한 동오시드 종자 중 고추 삼총사는 스피트갈탄, 갈탄왕, 갈탄삼복 3종이다. 


동오시드 대표 고추 품종 ‘스피드갈탄’

스피드갈탄은 동오시드의 대표 고추 품종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종자다. 과형과 과장, 세력 등 고추 품종이 갖춰야 할 모든 성격을 갖춰 고추계의 ‘팔방미인’으로 불린다. 숙기가 매우 빠른 조생종이라 7월 초중순부터 수확이 가능하다. 첫 수확이 빠른 만큼 시장 선점이 가능하고 고추 시세가 높을 때 출하할 수 있다. 조생종임에도 수확량이 후기까지 꾸준히 이어지는 것도 강점이다. 착과력과 세력을 잘 유지하기 때문에 장기간 높은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다.

복합내병계 품종으로, 칼라병과 함께 역병 그리고 이름의 ‘탄’이라는 글자에서 보듯 탄저병 등에 두루두루 내병성이 뛰어나다. 적고현상에도 강하다. 적고현상은 잎 중간이나 끝 부분이 갈색이나 노랗게 되면서 낙엽지는 증상이다. 주로 장마로 인해 습해를 받은 토양에 산소가 부족해 뿌리의 활력이 저하되고,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잎의 호흡이 왕성해져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알맞은 관리 방법은 배수관리 및 세력이 강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다.

스피드칼탄은 뿌리의 힘이 강하고 초세가 안정적이어서 비가 유독 많이 오거나 적게 오는 불량 환경에 적응하는 힘이 강하다. 덕분에 수확량이 일정해 재배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품종이다. 마디 절간이 짧아 재배 편의성도 뛰어나다. 노지에 비해 터널이나 하우스는 일조량이 많고 기온이 높기 때문에 초장이 길게 자라는데, 이때 마디 간 절간이 길 경우, 수확량이 감소할 우려가 있다. 스피드칼탄은 절간이 짧아 마디마다 고추가 풍성하게 열린다.

우수 내병성 높은 수확량 모두 갖췄다 ‘칼탄왕’

칼탄왕은 숙기가 아주 빠른 조생계 극대과 품종이다. 초세가 후기까지 안정적이고 수확 시 근량이 많이 나가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된다. 칼라병과 탄저병, 역병에 매우 강한 복합내병계 품종이다. 고춧가루 제조 시 맛이 좋고 건과품질이 우수하다. 과형이 우수하고, 후기까지 수량성이 탁월한 것도 특징이다. 마디 절간이 짧아 노지는 물론 하우스 등 시설에서도 재배하기 편리하다.

중간 단계의 매운맛, ‘칼탄삼복’

칼탄삼복은 숙기가 빠르고 건과의 품질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고춧가루의 맛이 좋고 신미(맵기)가 중간단계다. 칼탄삼복 또한 복합내병계 품종이어서 칼라병과 역병, 탄저병에 모두 강하다. 세력이 안정적이어서 이상기후 및 불량환경에 적응력이 좋고 수확량이 높아 소득향상과 직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