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회, 소값 회복 위한 정부 지원 대책 촉구
한우협회, 소값 회복 위한 정부 지원 대책 촉구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4.01.3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자금 상환 유예, 정부 수매 요구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는 지난 23일 소 가격 하락으로 인해 한우산업이 경영난에 부닥쳤음에도 정부가 낙관적인 오판을 반복하고 있다며 지원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협회는 설 성수기가 무색할 정도로 적체된 한우고기와 향후 한우고기 공급량의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소비자 할인지원대책을 세우고 ▲한우고기의 한시적 격리방안(수매) 추진 ▲사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각종 정부정책자금 상환 기한 유예 및 금리인하 등의 비상대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설 명절을 앞두고 있지만 생산비를 밑도는 시세가 연일 지속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1등급 도매가격에 따르면 지난 추석 이후 약세를 보이던 한우도매가격은 지난 19일 기준 1만3828원까지 내려앉았다. 

협회는 “출하가 줄줄이 대기 중이지만 육가공업계 창고는 미어터질 지경이다. 고물가, 고금리 기조 속에 연중 한우할인행사를 열어도 소비가 받쳐주질 않고 있어 농가의 허탈감과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최근 5개년 1월 평균 한우가격은 1만9037원으로 지금의 소값은 분명한 폭락상황”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2023년, 정부의 한우 수급안정대책이 시행됐지만, 정작 한우산업 위기가 정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올해, 예산지원은 줄고 농가 경영안정제도 개선은 깜깜무소식이라고 비판했다. 또 갈수록 생산비는 치솟는 가운데 한우소비는 줄어 출하 병목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젠 소 팔아 사료값 대기도 쉽지 않다고 전했다. 

협회는 이 사태가 명절 이후까지 지속되면 한우산업 80%에 달하는 중소규모 농가의 줄도산이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축산물이력제 데이터에 따르면 1년 새 한우 농가 수는 4.5%(4216호)가 줄었다. 한우농가는 사육기반 붕괴 조짐이 감지되는 등 한우산업 업황이 긴박한 가운데 편중된 설명절 농축산물 할인 지원 등 정부의 안일한 대응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의 한우 수급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진행된 대대적인 한우할인판매, 한우수출 등으로 더 이상의 추가 폭락사태는 방어할 수 있었다. 2000년 한우가격 폭락 당시 정부는 사육기반 유지를 위한 보전책과 수입 쇠고기 방출량을 줄이고 수입쇠고기 가격을 올리면서까지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적극 행정을 보였다.

협회는 “한우산업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 행정이 절실하다”며 “지금 한우산업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20년 전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