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육우협 “퇴비부숙도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하라” 촉구
낙농육우협 “퇴비부숙도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하라” 촉구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2.14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제품 관세철폐 대비 선제적 대응 필요
국산원유자급률 높이는 제도적 장치 개발해야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의 최대 화두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퇴비부숙도’ 문제다.  협회는 지난 11일 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올해 제1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퇴비부숙도와 더불어 최근 낙농현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가졌다. 

처음 논의한 문제는 역시나 내달 25일 도입예정인 ‘퇴비부숙도 기준준수 의무화 시행’이었다. 협회 임원들은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 도를 넘었다며 최근 몇 년 사이 환경부 주도 축산분뇨정책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도입유예와 함께 퇴비사 확충을 위한 제도개선, 개별농가 또는 지역 축산농가 단위 자원화 체계(경종농가 연계) 지원, 교반 장비 지원, 퇴비 살포비 및 살포 장비 지원 등 종합적인 낙농분뇨 자원화 및 유통대책이 필요하다며, 정부 측에 실효성 있는 대책 방안 마련을 강력히 요구해 줄 것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또 2026년 유제품 완전관세철폐가 예정된 가운데 최근 유제품뿐만 아니라 멸균유 수입이 급증하고 있어 급속한 국내시장 잠식을 우려했다. 이에 국산원유자급률을 높이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정책개발 및 대정부·대국회 농정활동 강화를 함께 촉구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지난해 결산안 및 올해 사업계획안을 원안 의결하고, 내달 11일 대전 호텔선샤인에서 올해 정기총회를 개최키로 하였다. 아울러 낙농진흥회 이사 추천과 관련해 최재민 이사, 김용택 이사, 심동섭 전북도지회장을 유임했으며, 연구소장 선출방식 관련 낙농정책연구소 운영규정을 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