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세 효과 없어 축산농가만 희생양 만들어”
“무관세 효과 없어 축산농가만 희생양 만들어”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2.08.1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 비대위,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 개최
‘사료값 안정·식량안보·자급률’ 대책 마련 촉구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국내 축산물을 물가안정의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정부에 항의하기 위해 축산농가 1만여명이 서울역에 모여 “수입축산물 무관세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우, 돼지, 닭, 오리, 분유, 양봉 등 9개 축산생산자단체가 결성한 ‘축산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는 지난 11일 서울역에서 수입축산물 무관세 철회와 사료가격 대책을 촉구하는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축산농가들은 “정부가 축산 기반을 무너뜨리려 한다”면서 ▲수입축산물 무관세 즉각 철회 ▲사료가격 안정 등 지속 가능한 축산업 유지 대책 마련 ▲무관세 수입축산물의 유통정보 전면 공개 ▲식량안보 및 안전먹거리 수립과 군납경쟁입찰 철회 등을 요구했다.

김삼주 비대위원장은 “물가가 오르고 국제정세가 혼란할수록 자국 산업을 안정화시켜 함께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게 정부의 역할“이라며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버텨내고 있는 축산농가들을 위한 사료 가격 안정대책과 식량안보 및 자급률 안정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장(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은 연대 발언에서 “정부는 국민 먹거리 공급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축산농가의 헌신을 무시하고 축산업 기반을 무너뜨리려 한다”면서 “수입축산물 무관세는 즉각 철회돼야 하면 축산업 지속발전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는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도 참석해 연대 규탄 발언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홍문표(국민의힘 홍성·예산), 안호영(더불어민주당 완주·진안·무주·장수),윤준병(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고창) 의원 등이 참석해 축산농가와 함께 할 것을 피력했다.

이날 축산농가들은 수해 피해 복구 성금 모금 활동을 벌였으며, 서울역에서 대통령집무실이 위치한 용산 삼각지역까지 2km를 거리행진을 하면서 시민들에게 국내 축산물꾸러미를 나눠주고 사회적 공감 메시지 전달에 주력한 후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번 축산 총궐기대회는 정부가 지난 7월 8일 물가안정을 내세워 발표한 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분유 등 주요 수입축산물에 대해 할당관세 0%를 골자로 하는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민생안정 방안’이 시발점이 됐다.

하지만 무관세 이후 5~8%의 소비자가격 인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정부의 기대와는 달리 수입축산물 가격은 오르고 국내 축산물가격은 하락하면서 축산농가의 분통을 터트리게 했다. 이에 축산농가들은 무관세로 2000억원의 세금을 수입판매에 지원한 만큼 그에 걸맞게 국내 축산물 소비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축산 생존권 사수 비대위는 이번 총궐기대회를 시발점으로 수입축산물 무관세 철회와 사료가격 안정 대책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대정부 투쟁을 지속적으로 펼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