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엠씨코리아 “식물 생장 특급 비법” 라인업 포진
씨엠씨코리아 “식물 생장 특급 비법” 라인업 포진
  • 박현욱 farmwook@newsfarm.co.kr
  • 승인 2023.11.29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경제·서비스 등 다각적 고민 제품 설계
프리미엄 제품군 완성 성공 농사 가이드라인
80가지 이상 제품군 승부 솔루션 기업 진화 


씨엠씨코리아 제품 라인업.
씨엠씨코리아 제품 라인업.

(한국농업신문=박현욱 기자) 씨엠씨코리아(이하 씨엠씨)는 해외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파트너십 매칭데이에서 씨엠씨 제품이 큰 호응을 얻어서다. 씨엠씨 제품들은 해외에서 더 유명하다. 과거 해외 대학교에서 씨엠씨 제품으로 논문이나 연구를 진행하면서 품질을 알렸고, 이후 바이어와 현지 업체들로부터 업무협약이나 기술 투자 제안 등을 잇따라 요청 받으면서 제품 품질에 대한 인정과 동시에 인지도까지 끌어 올리고 있다. 강승선 대표는 “국내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평가받지만 해외 시장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펼쳐져 있는 블루오션과 마찬가지”라면서 “그동안의 씨엠씨만의 기술과 품질 등 축적해 온 강점을 살려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승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업신문은 씨엠씨의 기술력과 제품을 살펴본다.


씨엠씨 부설연구소 내부 전경.
씨엠씨 부설연구소 내부 전경.

씨엠씨 부설연구소 기술 개발의 심장

씨엠씨의 부설 연구소에는 다양한 연구 설비들이 포진돼 있다. 대기업에 버금가는 고가의 장비들이 펼쳐져 있고 실험실에는 연구진들이 실험에 몰두하고 있다. 이곳은 씨엠씨코리아의 부설 연구소 현장.

농가들의 안정 농사를 지원하고 있는 토탈농업창조혁신기업 씨엠씨가 자체 연구소에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연구진과 연구소를 운용하는 비용이 씨엠씨 총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지만 연구소는 씨엠씨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하다는 게 강승선 대표의 철학이다.

연구소와 연구진을 대대적으로 보강한 데는 제품 개발과 농가 서비스를 위해서다. 특히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개발, 농가 컨설팅 등을 정조준하면서 씨엠씨는 농가 맞춤형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 중이다.


“농사 애로사항 씨엠씨 찾아주세요”

씨엠씨가 내세우는 강점 중 하나는 농사 컨설팅이다. 씨엠씨는 단순히 농자재를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농민들에게 농사와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자처한다. 가령 토양에 문제가 있다면 토양 분석을 무료로 진행하고, 이름 모를 병해충으로 고통받으면 씨엠씨 내 병해충 데이터를 확보해 최선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식이다.

강 대표는 “우리는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단순한 제조업이 아니라 1차 농업, 2차 제조업, 3차 서비스업이 망라된 ‘토탈농업창조혁신기업’을 추구한다”면서 “최근 기후변화로 많은 농민들이 자신의 농지에 적합한 농법에 대한 고민이 많다. 기존에 해왔던 농사법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는 셈이다. 우리가 연구소를 운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농민들에게 안정적인 농사, 과학적인 백데이터를 지원, 농가와 맞춤형 기술을 공유하는 농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씨엠씨 최고 프리미엄 제품은 

가장 최고의 원료로 소비자를 찾는 프리미엄 제품군은 씨엠씨만의 장점이다. 강 대표가 기술 집약형 제품으로 꼽는 투보르탄은 보르도액의 장점만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보통 보르도액 살포 시 약해나 약흔이 발생되기도 하는 데 투보르탄은 이를 최소화하고 안전성이 검증된 고농축 제재로 평가받는다.

특히 특수공법으로 제조된 100% 수용성 투명 수산화동 보르도액으로 작물 살포 시 빠르게 엽육 조직에 침투하며 유해균의 세포 생장 저해 기작을 발현, 신속하고 확실하게 약효가 발생하며 잎의 기공을 막지 않아 광합성 기능 또한 극대화하는 것이 강점이다. 살균 성분에 더해 규산 20%를 추가 첨가해 보조제로의 역할까지 강화한다.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탁월한 ‘바이바이’도 바이러스로부터 식물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제품이다. 기존 제품과 달리 광범위한 항바이러스에 효과를 볼 수 있어 농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분말제품의 경우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우수하며 모종 정식부터 침지해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액상 제형은 혼용하거나 사용 편의성이 높아 경업 살포 시 흡수가 탁월하다.

고품질 다수확이 가능한 ‘이노헥사플러스’도 씨엠씨의 스테디셀러다. 이 제품은 식물의 환경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제품으로 유명한데 높은 에너지를 공급해 식물의 생합성 대사를 활성시켜 식물의 균형 생장 및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향상과 저에너지 증후군을 빠르게 개선해 준다.

타가수분율을 높이는 것은 기본이며 자가수분식물에도 식물 체내의 호르몬을 증가 시켜 자가수분율을 향상시킨다는 게 씨엠씨 관계자의 전언이다. 특히 인산염 저장 및 식물생체 호르몬을 조절해 뿌리세포 활성과 줄기·측지 분화촉진으로 고품질 작물의 다수확과 수확 시기를 앞당겨 준다.

‘오가닉CPK’도 다수확 실현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웃자람을 방지하고 개화, 착색, 당도를 증진시키는 유기 칼슘인산가리 제품으로 트리펩타이드를 기본으로 유기 인산칼슘에 가리를 반응, 결합시켜 만든 최첨단 이온화 공법으로 합성된 특수물질과 복합식물추출물이 함유돼 있다.

이외에도 천연 신소재 제품으로, 딸기 탄저병·위황병·눈마름병과 양파의 저온성 노균병 등의 매개충인 토양 유해충(작은뿌리파리유충·선충·검정날개버섯파리유충·뿌리응애·뿌리총채)에 대해 우수한 기피 및 사멸 효과를 보이는 ‘NEW네마톡신’, 칼슘결핍·마그네슘 등 원소결핍 해결은 물론 내병성 향상과 고품질 작물을 생산을 도와주는 ‘엠비씨’, 생육과 비대에 필요한 필수 영양원 36종과 보효소 생리활성물질 21종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식물영양 생장과 생식 생장의 밸런스를 유지해 생육 촉진과 다수확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자꾸따’ 등도 씨엠씨의 프리미엄 제품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