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기 임원에게 듣는다] 방영진 홍보부회장 “쌀 의무자조금 조성 총력 다 할 것”
[11기 임원에게 듣는다] 방영진 홍보부회장 “쌀 의무자조금 조성 총력 다 할 것”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4.0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홍보에 대한 관심이 곧 영농 발전
양보다 질, 맛으로 승부 거는 시대…고품질 쌀 요구 커져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방영진 홍보부회장은 지난 10기 집행부에 이어 11기에서도 홍보부회장을 맡으며 4년 연속 연합회의 홍보를 담당하게 됐다. 영농 정책이 많아도 농업인들 대부분 몰라서, 또 바빠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연합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쌀 의무자조금과 관련해서도, 회원들의 참여 효과를 보려면 적극적인 홍보가 수반 돼야 한다고 말하는 방 부회장을 만나봤다. 

-10기에 이어 11기 집행부에서도 홍보부회장을 맡았다.
원래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농사를 짓다 보니 모르는 게 많았는데, 여러 교육이나 홍보가 도움이 많이 됐다. 이런 교육을 통해서 내가 발전하게 되니까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게 됐다. 이제 농사도 옛날 같지 않다. 주먹구구식으로 짓던 시대가 아니고 날로 과학적인 발전을 이루는 시대다. 정확한 기계와 앞서가는 기술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몰라서 못 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알았다. 10기 집행부에서도 그런 점들을 개선하고자 노력했는데 아쉬움이 남아서 한 번 더 맡아서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

-올해도 타 작물 재배 사업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사실 지난 2년 동안 소득 면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봤을 정도로 사정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에서 권장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쌀값 안정’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바라봤을 때 해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하려고 한다. 또 어느 정도는 쌀값 회복에 이바지했다고 생각한다. 내가 있는 충남도는 타 작물이나 영농 정책에 대해 매년 3월쯤이면 교육이 있었는데 다른 도의 상황은 어떤지 모르겠다. 확실히 교육이 진행되면서 농민들의 인식도 개선됐고 홍보에 도움이 된 것 같다. 타 작물 재배는 연합회 차원이나 임원으로서 내가 하지 않으면 다른 회원들은 더 할 명분이 없어질 것 같아 솔선수범하고 사업을 독려하고 있다. 

-쌀 의무자조금이 이번 집행부의 최우선 공약이다.
자조금은 쌀 전업농이 가야 할 길이다. 다른 품목은 다 자조금이 있는데 쌀 품목만 자조금이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쌀값이 하락하는 원인과 이유도 자조금의 부재가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자조금이 있으면 광고도 할 수 있고 쌀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쌀전업농 혼자서 하려고 하니까 잘 안되는 것 같다. 각 도와 지자체, 농식품부의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또 자조금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내 일’처럼 생각할 수 있는 사람들도 외부에서 영입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더욱 많은 교육과 홍보도 필요하다. 연합회 차원에서는 신문사와 연계해서도 고민을 함께 나눌 것이다.

-고품질 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고품질 쌀 대중화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이제 밥으로 배를 채우던 시대는 지났다. 쌀 품질도 옛날 같지 않고. 양보다는 질, 맛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쌀 전업농은 더더욱 고품질 만이 살길이다. 요즘은 쌀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소비자들도 몇 년도 몇 월에 도정했는지 꼼꼼히 따져본다. 기능성 쌀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필요한 목적에 따라 쌀을 구매하기도 한다. 소비자의 고급화된 입맛을 맞추기 위해서는 그만큼 쌀의 품질도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익직불제의 보완할 점은.
농민들의 생각도 반으로 갈리는 것 같다. 한쪽에선 해야 한다, 다른 쪽에선 아직 이르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전에는 쌀값이 하락해도 보전받을 수 있는 울타리가 있었는데, 이제 그마저 사라지니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변동직불제는 그만큼 쌀값 가격 변수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였다. 공익직불제가 시행되면 정부가 쌀값에서 손을 뗀다는 인식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한동안은 불안감이 없어지지 않을 것 같다. 또 개정된 법안에 쌀값이 하락했을 경우 시장격리와 생산조정을 하겠다는 ‘한 줄짜리’ 정부의 방침은 미흡하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