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TOP10 시상
올해 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TOP10 시상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0.11.0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가공품 품평회 출품제품
㈜우리술 ’가평잣생막걸리‘ 1위 선정
쌀 소비촉진, 산업경쟁력 향상 기대
2020 쌀가공품 품평회 TOP10 시상식(사진=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제공)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맛·품질·상품성을 갖춘 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10점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회장 김문수)는 지난 3일 aT센터에서 ‘2020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TOP10 제품에 대한 시상식을 방역지침 준수 아래 작은 규모로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가공품 품질향상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올해 13회째를 맞이했다.

품평회의 제품은 원료 중 쌀 함량이 30% 이상이고, 시판 중이어야 한다. 이중 품질·위생·선호도 등 부문에 대한 전문가·소비자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된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 신제품 출품을 유도하기 위해 홍보를 강화한 결과 83개 제품이 출품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한끼 식사 제품들이 출품됐고, 맛과 간편함을 넘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간식 제품들이 선정돼 올해 식품 소비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출품된 제품에 대해 유통전문심사위원 평가, (사)소비자시민모임을 통한 소비자 평가, 현장 경영 및 위생 평가, R&D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정해졌다.

선정제품은 ▲커피과자설기(㈜영의정) ▲오늘의메뉴 떡국(강동퓨어푸드) ▲더 가벼운 카카오닙스 라이스칩(미듬영농조합법인) ▲한끼굽바 퍼플(농업회사법인 명성제분 주식회사) ▲달칩 초코샌드(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네이처오다) ▲비비고 소고기죽(씨제이제일제당(주)) ▲유기농 발아 미숫가루(청오건강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한우물 통새우볶음밥(농업회사법인(주)한우물) ▲가평잣생막걸리(주식회사 우리술) ▲우도 땅콩 전통주(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 주식회사)다.

올해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선정된 TOP10 제품들(사진=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제공)

협회는 올해 선정된 TOP10 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적극 펼쳐 쌀가공품 소비 활성화에 기여했다. 

TOP10 브로슈어(국문, 영문), 홍보영상(국문, 중문, 영문 등) 등의 홍보물 제작뿐만 아니라,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및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광고를 진행했다. 또 라이브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한 쌀가공품 쿠킹클래스 ‘라이스위크 온에어’를 개최했는데, 이는 코로나19가 가져온 트렌드를 반영해 셀럽들을 초대해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다.

TOP10 로고 부여 및 부착을 위한 포장지 개선 비용 지원과 온라인 유통 플랫폼 입점(쌀토리랑, 위메프)을 지원해 홍보·판매지원도 대폭 확대했다.

협회는 TOP10 선정 후 선정 업체와 협회 간의 홍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업체의 홍보·마케팅 사후활동을 평가해 최종적인 시상등급을 결정했다. 

그 결과 1위에 ’가평잣생막걸리‘(주식회사 우리술), 2위에 ’달칩 초코샌드‘(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네이처오다) 제품이 선정됐으며 3위에 나머지 8개 제품이 공동 수상하게 됐다. TOP10으로 선정된 모든 제품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시상등급에 따른 상금이 전달됐다.

협회 관계자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기업의 우수한 제품 품질과 소비자의 요구를 연결하기 위한 매개체이며 앞으로도 홍보와 입점 지원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할 계획이다”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산업 트렌드에 맞춰 쌀 소비 촉진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쌀가공산업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