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떡볶이 직접생산 결사반대"
"대기업 떡볶이 직접생산 결사반대"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1.06.29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떡볶이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떡볶이의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대기업에서 떡볶이를 직접생산하는 등 시장진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와 김정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시을)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떡볶이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떡볶이 등 떡류 시장은 2014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OEM 방식으로 떡볶이 제품을 생산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8월 떡볶이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기간이 만료되자 국내 식품 대기업에서는 떡볶이를 직접 생산해 판매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국내 떡볶이 시장의 99%를 차지하는 떡볶이 생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떡볶이 소상공인 보호·육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선 조상현 쌀가공식품협회 부장은 “대기업이 떡볶이 직접생산 시장에 진출할 경우, 업계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생존권을 직접적으로 위협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떡볶이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 유지를 위해 OEM 허용, 직접생산제한 등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안을 유지하고, 떡볶이를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기업은 국내 시장보다 해외 시장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류기형 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는 “대기업에서는 떡볶이 세계화를 위한 수출에 주력하고 OEM 방식에 의한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김정호 의원 또한 “케이푸드 모델로 우뚝 선 떡볶이 시장에 대기업이 막강한 자본력·마케팅력을 동원해 진입하려고 한다”면서 “떡볶이를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쌀가공식품협회와 소상공인단체에서는 떡볶이가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정신청서를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상태로, 관련 내용은 현재 중기부 심의위원회의 심의 단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