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민호 쌀전업농부여군연합회장] 지역 환경 고려 않는 획일적 정책 한계 잇따라
[인터뷰 김민호 쌀전업농부여군연합회장] 지역 환경 고려 않는 획일적 정책 한계 잇따라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0.03.0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자재, 재배기술 교육 등 지역별 맞춤 지원 전략 필요
[타작물재배사업 – 쌀전업농 인터뷰②]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충남지역은 지난해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대해 지원사업이 지역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진행돼 원하는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라고 농민들은 토로했다. 김민호 쌀전업농부여군연합회장을 만나 올해 타작물 재배사업을 준비하는 현장 분위기를 살펴봤다. 

-타작물재배사업 수급조절 효과 있는지.
쌀값이 다소 안정돼 결과적으로 사업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었지만, 지난해는 세 차례 태풍 피해가 있는 등 작황에 따른 생산량 조절도 이뤄졌기 때문에 이 점을 간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또 우리지역은 콩이나 조사료 재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 결과에 대한 의문이 든다. 

-올해 사업에 대한 현장 분위기는.
판로 확보 문제, 농기자재 지원, 재배 상 어려움 등으로 농민들이 참여를 꺼리고 있다. 농민들은 정부 정책 방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생산조정제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느 농민들이 이 정책을 반겨줄 수 있겠는가.

-농가 참여가 저조한 이유는.
농민들은 대표적으로 콩을 재배해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데, 기본적인 시설이라든지 재배환경이 받쳐주지 못한 실정이다. 논의 물 관리 등 우리 지역 특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밭작물을 재배하게 된다면 재배‧수확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 

더불어 맞춤형 농기계 지원이 부족하다보니 노동력과 시간, 비용 등이 더 발생하고, 값비싼 인력 더 늘릴 수도 없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농사를 지어야 한다.

-앞으로의 사업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콩은 정부에서 전량 수매하기로 했지만, 조사료는 자가 소비 물량 이외에 남은 물량은 농협 등 수요처와 계약을 하거나 판로를 모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계약재배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판매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콩 이외 다른 작물에 대한 판로 확보가 보장돼야 한다.

또 지역 특성에 맞는 작물 재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환경 조성이 먼저 이뤄져야 하고, 밭작물용 농기계나 맞춤형 비료 등 농기자재 보조 지원도 필요하다.

김민호 쌀전업농부여군연합회장
김민호 쌀전업농부여군연합회장